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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정보
Ransomed, 2022
개봉 : 2023.08.02
장르 : 드라마
국가 : 한국
등급 : 12세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32분
감독 : 김성훈
출연 : 하정우, 주지훈
2. 줄거리
“비공식적으로? 알아서 해라? 여기는 하루하루가 지뢰밭이에요”
1987년, 5년째 중동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외교관 ‘민준’(하정우).
어느 날 수화기 너머로 20개월 전 레바논에서 실종된 외교관의 암호 메시지가 들려온다.
성공하면 미국 발령이라는 희망찬 포부에 가득 찬 그는
비공식적으로 동료를 구출하는 임무에 자원해 레바논으로 향한다.
공항 도착 직후, 몸값을 노리는 공항 경비대의 총알 세례를 피해
우연히 한국인 택시기사 ‘판수’(주지훈)의 차를 타게 된 ‘민준’.
갱단까지 돈을 노리고 그를 쫓는 지뢰밭 같은 상황 속, 기댈 곳은 유일한 한국인인 ‘판수’ 뿐이다.
그런데 돈만 주면 뭐든 하는 수상쩍은 이 인간, 과연 함께 동료를 구할 수 있을까?
- 등장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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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판수 (주지훈)
서브 주인공. 아랍어도 잘하고 길도 빠삭하지만 사기꾼 기질이 다분한 한국인 택시기사. 홀로 레바논에 온 민준과 동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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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기부장 (김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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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호 과장 (박혁권)
이민준의 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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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석 서기관 (임형국)
실존 인물인 도재승 서기관을 모티브로 한 인물. 레바논 레전 중 괴한들에게 납치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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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석 아내 (장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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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비서실장 (최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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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스 사이토 (마르친 도로친스키)
카터가 대한민국 정부에 소개한 오재석 서기관 구출 브로커로 미술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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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림 (페드 벤솀시)
오재석 서기관 구출작전에서 민준을 돕기 위해 고용된 용병대의 대장 -
나지 (아나스 엘 바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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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일라 (니스린 아담)
김판수가 레바논에서 사귄 여자친구.
3. 흥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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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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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에 3주간 연달아 개봉하는 4편의 한국 블록버스터 기대작들 중 〈더 문〉과 함께 두 번째로 극장가에 나선다. 먼저 긍정적인 점은 쌍 천만 시리즈인 〈신과 함께 시리즈〉에 출연해 서로 합을 맞춘 경험이 있는 출연진 하정우, 주지훈의 티켓 파워, 관객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장르, 비슷한 시기의 작품들 중 드물게 해외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그러나 개봉 시기로 보았을 때는 같은 날 개봉하는 〈더 문〉 외에도 전주에 개봉한 〈밀수〉, 내주에 개봉하는 〈콘크리트 유토피아〉, 장기 흥행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까지 관객층이 겹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쟁작들이 즐비한데, 특히 전주에 개봉한 〈밀수〉와는 비슷한 장르로 인해 더욱 관객층이 겹치게 되므로 전망이 좋지 않은 편이다. 거기에 다소 민감한 주제를 다루긴 했지만 비슷한 장르였던 동년 개봉작 〈교섭〉의 흥행 실패 전적이 작품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며, 게다가 CGV를 체인으로 두고 있는 CJ ENM의 작품인 〈더 문〉과는 달리 극장 체인 계열사가 없는 쇼박스의 작품이기에 보다 초기 상영관 확보에 불리하다는 점이 있다. 그렇기에 과거 〈터널〉, 〈킹덤 시리즈〉로 하정우, 주지훈과 각각 작업한 경험이 있는 만큼 김성훈 감독이 최대한 이끌어낸 두 주연 배우의 버디 케미에 대한 호평을 주로 하여 초기 입지를 확보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이후의 흥행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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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3 언론시사회 및 쇼케이스를 확정 지었으며 여름 텐트폴 빅 4 가운데 가장 먼저 예비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이는 상기한 여럿 불리한 조건들을 타파하기 위한 발판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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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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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일 자정을 기준으로 7만 9천 명의 예매 관객으로 14.5%의 예매율을 기록하며 20.8%의 〈밀수〉, 17.7%의 〈더 문〉을 이어 예매율 3위를 기록하였다. 성수기 한국 영화 개봉일 자정 예매량이 10만 명도 넘기지 못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낮은 수치인데, 작년 오프닝 15만 관객으로 흥행에 참패했던 〈외계+인 1부〉가 기록했던 14만 장보다도 낮다. [7]경쟁작인 〈더 문〉 역시 예매율이 일반관에 비해 높은 특별관을 거의 독점하고도 예매 관객 9만 6천 명에 머무르는 등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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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차관객 수 약 12만 명을 기록하며 예매율이 더 높았던 〈더 문〉을 3만 명 차이로 제치고 일일 박스오피스 2위로 시작하였다. 〈더 문〉과 마찬가지로 본작도 〈외계+인 1부〉의 오프닝 관객 수 약 15만 명보다도 낮은 성적이지만, 본작의 경우 개봉 후 특출 난 장점은 없어도 마찬가지로 특출난 단점도 없으며 호불호 없이 무난하게 볼 수 있는 영화라는 평을 받았기 때문에 〈밀수〉 특유의 분위기에 거부감을 느끼는 관객들을 흡수할 여지가 남아 있다. 최대한 입소문을 통해 역주행을 거듭하고 OTT 계약금이나 해외 판매까지 합쳐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남은 과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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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2일 차만에 관객수가 10만 명 아래로 떨어졌다. 낙폭 자체는 22% 정도로 준수하지만 손익분기점이나 주연 배우들의 티켓파워를 생각하면 절대적인 관객수가 매우 부족하다. 일단 경쟁작 〈더 문〉이 2일차만에 〈엘리멘탈〉에게도 밀려 4위로 떨어지면서 스크린 경쟁에서는 조금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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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4일 차, 가족 단위 관객이 늘어나는 주말에 돌입했음에도 일일 관객 수 3위 〈엘리멘탈〉보다 1.5배 많은 관객을 동원하면서 2위 자리를 확고히 지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비록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밀수〉의 일일 관객 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긴 하나, 초기 입지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더 문〉보다는 선전하고 있으며, 2주 차에 개봉하는 〈콘크리트 유토피아〉, 〈오펜하이머〉에 예매율로 밀린 상황이기 때문에 2주 차에서 일정 이상의 낙폭이 예고되어 있으므로 최대한 이들의 개봉까지 남은 기간 동안 관객 확보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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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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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주 차 첫날에는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개봉하며, 마지막 날에는 광복절 특수를 노린 〈오펜하이머〉, 〈메가로돈 2〉, 〈달짝지근해: 7510〉, 〈보호자〉가 개봉한다.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경우 기존 일일 관객 수 1위인 〈밀수〉보다 2배 이상 높은 예매율과 호평이 주된 사전 평가를 보이고 있어 〈밀수〉가 2주 동안 유지해 오던 1위 자리를 위협할 확률이 높고, 말일에는 그 〈콘크리트 유토피아〉보다 더욱 높은 예매율을 기록하고 있는 〈오펜하이머〉를 비롯한 네 작품이 개봉하는 일정으로 인해 일정 이상의 낙폭을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 1주 차에서의 흥행 추세상 손익분기점 돌파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최대한 이 주 차에서 다수의 작품의 공세에서 낙폭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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